본문 바로가기
  • HR을 통한 개인과 조직의 성장
  • 직장인 자기계발
HRD

성공을 위한 전략적 사고의 7가지 원칙

by 금단현상 2008. 7. 16.
반응형

저자: 스티븐 스토웰(Steven Stowell), 스테파니 미드(Stephanie Mead)

출처: T+D, 2008년 04월, 'Planning to Win'


원칙 1: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략 실행의 가장 큰 걸림돌이 시간부족이라고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실제로는 시간부족보다는 실패와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큰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을수록 더욱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미래의 성공을 위한 공식에 있어서 실수와 단점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당연한 현상의 일부분으로 포함시켜야 한다.

단기적 실패의 경험을 통해 장기적 전략의 성공에 필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전술상의 실패들은 우리로 하여금 보완과 재정비의 기회를 제공해주어 성공을 향한 여정에 도움을 제공한다. 실패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기 위한 관건은 완벽하고자 하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언제나 어떠한 상황에서든 꼭 성공하고 싶어하는 지나친 승부욕을 먼저 죽여야 한다.

한 예로, NASA에서 우주인을 선발할 때 경험과 기술적 역량을 갖춘 것도 중요하지만 실패의 경험과 약점을 보완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을 더 높이 평가했다고 한다.

NASA에서는 실패를 극복하고 일어선 경험이 있는 사람이 실패의 경험이 없는 사람보다 우주인으로서 더 적임자일 것이라고 확신했다고 한다.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하라. 왜냐하면 실패는 새로운 기회와 혁신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실패는 결코 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원칙 2: 양 보다는 질을 택하라

가끔씩은 전략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는 자체가 부담스럽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러한 부담을 이기기 위해서 여러 가지의 전략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가장 투자가치가 높은 부분에 집중하여 에너지를 쏟는다.

가장 좋은 방법은 세부 전략 중 우선순위가 가장 높거나 수익이 가장 높은 쪽에만 집중 공략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팀이나 개인이 쉽게 동기유발 되어 적극적으로 많은 전략적 활동들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시간과 에너지 또는 재정 등의 자원부족으로 제대로 지원하기 어려운 여건을 고려할 때 너무 다양한 활동을 벌이는 것보다는 제대로 실행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전략 활동만 선별하여 실행하는 것이 더 좋다. 군사 전략의 예를 들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이기지 못할 게임은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 대신, 전략적으로 성과가 확실한 과제들을 선별하여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자원과 노력을 투자하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원칙 3: 확신을 가져라

가치와 이점이 이미 내제화 되어있어서 두 번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전략이 정말 가치 있고 좋은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전략과 자신이 일심동체를 이루어야 한다. 자신의 전략에 전념을 다는 것은 전략적 아이디어나 계획에 대해 언급하기를 꺼리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이견을 걱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단, 확신을 갖고 결정을 내리면 놀라운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주위 사람들이 당신의 의도를 깨닫게 되면 그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최선을 다한다고 해서 모든 것이 완벽하게 이루어진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장기장기적 볼 때 성공할 가능성을 높인다고는 확신할 수 있다.


원칙 4: 신속하게 대응하라

어떤 성공한 달리기 감독의 말에 의하면 속도는 가르칠 수 없는 것이라고 한다. 어떤 경우에는 그 말이 사실일 수 있지만, 우리가 인터뷰와 워크샵을 한 바에 의하면 '전략적인 사람들은 분석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목표를 향해 액셀을 밟아야 할 때가 언제인지를 안다.'

그렇다고 해서 액션플랜을 실행할 때마다 앞뒤 안가리고 목표를 향해 전진하라는 말은 아니다. 단, 현재 전략적으로 어떤 활동이 더 의미 있을지 가늠할 수는 있어야 한다.

필요한 부분에서는 의사결정을 빨리 하고 빠져 나와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더 중요한 다른 영역에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자해야 한다. 가만히 앉아서 계획을 착수 시킬 가장 이상적인 순간을 기다리고만 있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이다. 신속한 대응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도 내가 변화 주도자임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원칙 5: 유연하게 반응하라

전략을 실행할 때 우리는 보통 우리의 지식과 경험, 정보를 통해 기회와 위험요인을 파악하게 된다. 이 때 세부전략에서 답을 찾지 못하고 헤매다가 전체의 흐름에서도 융통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한다. 따라서 작은 의사결정을 할 때 원칙을 고수하느라 중요한 가치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열린 마음으로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갑작스럽게 닥치는 다양한 상황에서 즉흥적이고 독창적으로 적절히 대응하자.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함께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를 통한 지속적인 프로세스 측정과 모니터링을 함으로써 자신이 큰 전략적 방향에서 벗어나고 있지는 않는지 보완점은 없는지 되돌아 볼 수 있다.


원칙 6: 추진력을 가지라

전략적 여정을 시작하면서 반드시 내부적인 규칙이 있어야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나치게 목표지향적이 되거나 공격적인 자세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다.

구체적인 과업이나 활동들에 대하여, 현실적으로 자원을 배분하고 전체 적용 프로세스를 위한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한다.

일단 방향이 정립되면 과업을 수행할 차례이다. 의문의 여지도 없이 목표 또는 해결책에 도달하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것이 당연하다. 전략적 목표는 추진력과 지원 없이는 성취할 수 없다.


원칙 7: 팀웍을 구축하라

프랑스는 영국 연합군을 4회에 걸쳐 공격한 후에 워터루 전쟁을 일으켰다. 목적은 중심부를 함락시키는데 있었지만 프랑스는 공격에 실패했다. 왜냐하면 프랑스 보병과 기병대 사이의 팀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말 전략적인 시도에서 팀원들의 협력과 지원은 전략을 100% 실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팀원이나 동료가 개입되어야 한다면 이들로부터 최선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전략적인 비전을 공유해야 한다. 그들을 존중해주고, 그들이 당신에게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먼저 그들의 성공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라.


전략은 적용할 때 비로소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전략의 실행이란 말 그대로 전략의 계획을 하나씩 행동에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전략가들은 결단력과 추진력을 갖고 일상 업무 중에도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그들은 일상적인 당연한 전략들만 생각하기 보다는 결정적인 순간에 버려야 했던 전략에 대해 되돌아볼 줄 안다.

전략적인 목표를 향해 전진한다고 해서 위축될 필요는 없다. 미래는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다. 위의 일곱 가지 원칙을 통해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해보자.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