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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nsei HRD

yHRD+ 2010 International Conference ASTD Debriefing - 장원섭 교수님

by 금단현상 2010.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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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HRD+의 이번 주제는 장원섭 교수님의 ASTD Debriefing이었습니다.  워낙 ASTD Debriefing을 잘하신다는 소문도 있고 하여 꼭 듣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기회를 주셔서 소중한 시간을 함께하였습니다.  들으면서 제대로 정리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키워드인 value, passion, inspiration을 생각하면서 조직에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HRD의 역할을 떠올리며 정리하였습니다.


2010 ICE (International Conference & Exposition) The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


I. ASTD Intro.


5/16~5/19 at Chicago


슬로건: find your value

find your passion / find your inspiration

즉 value, passion, inspiration이 중요 키워드임.


* General Session은 3명(or team)


     1. Daniel Pink (Monday, May 17, 2010, 8:00-9:15 a.m.)

- Best Selling Author, Drive: The Surprising Truth About What Motivates Us, A Whole New Mind: Why Right-Brainers Will Rule the Future and The Adventures of Johnny Bunko: The Last Career Guide You'll Ever Need

- 전, Al Gore 부통령 연설문 작성자

- 창의성, 직관성, 감성 등이 중요하다고 주장

- www.danpink.com


     2. Charlene Li(Tuesday, May 18, 2010, 8:00-9:15 a.m.)

- Best-Selling AUthor, Open Leadership: How Social Technology Can Transform the Way You Lead and Groundswell

- 현, Altimeter Group 창업자

- 네티즌과 친한 기업이 성공한다.  웹 2.0 방식의 새로운 인터넷 발달.  따라서 네티즌과 교류하면서 어떻게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인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은 기술일 뿐.  사람과의 관계가 더욱 중요하다.

- www.charleneli.com  /  www.altimetergroup.com/blog


     3. Second City Communications(Wednesday, May 19, 2010, 3:00-4:00 p.m.)

- the innovative learning and training division of the world-renowned improvisation theatre company, The Second City.

- The Second City는 즉흥극에 관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극단.

- 변화를 위한 더 나은 방법을 이야기.  굉장히 흥겹게 즉흥극을 하면서 강연을 진행해나감.

- 즉흥극이 HRD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어질 수 있을지...

- www.secondcitycommunications.com


* Concurrent Session :  5개 track / 246개의 Session

- 2009년도에는 9개 track이었으나 올해부터 5개 track으로 운영

- Track의 종류

> Learning Design & Facilitation(교수설계 & 촉진) - 44개 세션

> Learning Technologies(학습 공학) - 32개 세션

> Developing People(인재 개발) - 63개 세션

> Implementing Solutions(솔루션 실행) - 71개 세션

> Personal Development(개인 개발) - 36개 세션


* EXPO에는 336개의 업체 부스 마련


* Certificate Programs & Preconference Workshops (5/13 ~ 15)


* 총 참가자수는 약 8,500여명 - 외국인 참가자 수는 70여개국 1,800여명(이 중 한국인 390명 참가)


* ASTD는 T&D 보다는 WLP(Workplace Learning & Performance) 개념을 접근


주제 1.  "We-Learning" :  Learning Web

- 사람들이 어떻게 모여서 일터에서 함께 일하고 배우는가.

- 웹 기반의 함께 배우기

- e-Learning을 넘어선 We-Learning


  [SU103] What Every Manager Must Know About Learning 2.0 - Marc Rosenberg

- 오늘날 우리의 역할은 training-education-information순이나 최근에 발생할 역할은 information-training-education임.

- 모든 관리자가 알아야만 하는 것: Learning 2.0의 새로운 방식의 학습

- 전통적 학습은 학습이 교실에서, 실험과 실습을 통해, 온라인을 통해 이우어 졌으나, 새로운 버전인 Learning 2.0은 멘토링/코칭, 수행지원, 전문가의 활용, 실행공동체, 정보저장 시스템 등을 통한 학습 들이 추가되었다.

- 전통적 학습의 주체는 학습자이나 세로운 버전에서는 Performer(수행자)라고 불러야 한다.

- 기술의 진보, 학습 문화, 경영시스템으로서의 학습, 이동성과 분산화, 작업장 통합, 형식학습/무형식 학습 - 조직학습에 새로운 영향

- "학습은 교실을 넘어서는 복잡한 현상이다. 조직의 학습에서, 학습과 훈련을 혼동하는 것은 치명적이다" - Peter Senge

- 사회적 미디어의 다이얼로그, 다:다, 협력과 공유, 사용자 중심의 내용, Wiki 방식, Social Media 활용 등

- 교실은 여전히 중요하다.  (From 사실 강의, 개인학습, 단일한 교수 방법, 단계를 고려하는 교사 to 발견의 촉진, 팀 협력, 다양한 교수 방법, 옆에서 안내하는 교사)


  [Tony Bingham] The Power of Community

- Social Learning: informal, collaborative learning w/ social media, still trends


  [Charlene Li] Open Leadership

- 조직은 어떻게 통제를 포기하는가에 초점을 두어야 함.

- 공유의 문화, 참여를 통한 열린 학습, 개방성을 위한 훈련

- 개방성을 전략과 일치시켜라, 열린 리더를 찾아서 개발하라, 실패를 수용하라


  > Knotworking(Engestrom(2008), From Teams to Knots: Activity-Theoretical Studies of Collaboration and Learning at Work)

- 매듭짓기, 모두가 모두와 협력하는 방식

- 끌리고 쏠리고 들끓고(here comes everybody)

- 함께 확장해 가는 학습


주제 2. "We-Learning" : Learning Community

- Me-Learning을 넘어선 We-Learning

- 나 혼자의 학습이 아닌 함께 학습


  [SU206] Breaking Down the Walls: Interagency Leadership in the Federal Government - Bill Adams, Thomas Gaffney

- 1900~ 의존적(dependent) 리더십 문화 :  오직 권한을 가진 지위의 사람만이 리더십에 책임을 가짐

- 1970~ 독립적(independent) 리더십 문화 :  지식과 전문기술에 기반하여 다양한 개인들로부터 리더십 발생

- 2000~ 상호의존적(interdependent) 리더십 문화 :  리더십은 집합적 행동으로 상호 탐구와 학습을 요구

- 사일로 이펙트(사일로처럼 서로간의 교류가 없으면 안된다)

- 스파게티와 같이 뒤엉킨 상호 작용 및 협력 필요


  [TU216] Solving the Knowledge-Transfer Problem: 12 Practical Strategies - William Rothwell

- 지식 전이를 위한 12가지 실용적인 전략: 직무 체험(Job Shadowing), 실행 공동체(Communities of Practice), 과정 문서화, 결정적인 사건(Critical Incident), 전문가 시스템, 온라인 성과지원 시스템, 직무보조, 스토리보드, 멘토링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정보교환, 성공적인 실천사례 연구(미팅)


  [M202] Stop Talking, Start Coaching! How to Create a Coaching Culture - Kathleen Stinnett, John H. Zenger

- 리더십 스킬로서의 코칭의 힘 - 코칭에 더 효과적인 관리자의 직원은 더 높은 만족과 몰입을 보인다.

- 모든 리더는 코칭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조직은 그러한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 코칭 문화를 만들기 위한 6가지 요소: 리더가 코치할 것이라는 기대를 만든다. 코치가 따라야 할 구조와 절차를 만든다. 훈련 기술을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집중하게 한다. 코칭을 위해 과학적이고 최선의 훈련을 한다. 기회와 격려로 이끈다. 책무성을 위해 모니터링과 측정을 한다.

- 현장관리자들의 코칭 리더로서의 역할

- 코칭 역량: 강한 관계형성, 효과적인 의사소통, 행동과 결과 촉진, 지속적인 지원 제공


  [M214] Group Coaching: Tools for LeveragingLearning in Groups and Teams - Aly McNicoll

- No one knows as much as all of us 어느 누구도 우리 모두 만큼 많이 알지 못한다.

- 코칭 + 그룹 촉진

- 모두가 같은 소절을 부르면 화음을 얻지 못한다.


  [W101] Bringing Love to Leadership: Servant Leadership in Action at Southwest Airlines - Colleen Barrett, Ken Blanchard

- 가장 중요한 것은 감성적 기반

- 리더십을 위해 사랑을 실천하라(Bring Love to Leadership)


  [TU301] Extraordinary Groups: How Ordinary Teams Achieve Amazing Results - Geoff Bellman, Kathleen Ryan

- 4가지 감성적 기반(Energized, Connected ,Hopeful, Changed)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W201] Cegos Global Learning-Trends Survey: Learning and Learner Strategy Implications - Jeremy Blain

- 세고즈 - 영국 컨설팅 회사

- 여전히 이러닝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새로운 테크놀로지로서 Human Touch가 요청된다.

- 정서적 관여(emotional engagement)가 중요하다.


주제 3. "Change, We Can Believe In"

- Barack Obama의 슬로건

- 단순한 변화가 아닌 우리가 믿고 따를만한 변화

- 조직은 그러한 학습의 기반에서 어디로 가야할 것인가?


  [W315] Next Generation HR: Sustainable Performance and Agile Strategies - Jackie Orme, Lee Sears

- 미래 지향적인 지속 가능한 성과 창출. 그러한 기반으로서의 조직의 형평성 구축

- HRD담당자는 파트너로서의 위상도 중요하지만 선동자로서 조직을 이끌고 나가야 한다.


  [Daniel Pink] Drive

- 현대 사회의 일터는 산업사회의 일터와 다르다.

- 산업사회에서는 효율성 강조. 금전적 인센티브가 중요.  그러나 창의적 생각을 방해할 수 있다.

- 따라서 새로운 시대의 동기부여는 기존의 인센티브 방식으로는 어렵다.

- Motivation 1.0 (생존을 위한 동기부여)

- Motivation 2.0 (당근과 채찍)

- Motivation 3.0 (새로운 동기부여.  자율성 autonomy, 숙달 mastery, 목적 purpose)


  [Second City Communications] A Better Way to Change

-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변화에 대응할 것인가(reactive), 변화를 만들어갈 것인가(proactive)?

- 끊임 없는 변화를 창출하기 위한 민첩성(agility), 훈련 기법으로서 즉흥극

- 민첩성은 기술이다.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HRD가 그런 역할을 해야 한다.


  [TU102]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he Kirkpatrick Four Levels - Donald Kirkpatrick

- HRD는 과학(science)이면서 예술(art)이다



** 참고사이트

www.astdconferenc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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