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R을 통한 개인과 조직의 성장
  • 직장인 자기계발
English, ~inglish

Do you like ice cream? [아이스크림의 유래는?]

by 금단현상 2008. 9. 29.
반응형

달콤하면서 부드럽고 시원하기까지 한 아이스크림. 한 번 먹으면 그 맛에 반해버리고, 남녀노소 모두에게, 그리고 무더운 날씨에 더욱 생각나는 아이스크림의 유래는 어떻게 될까?



아이스크림은 처음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을까? 그 유래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최초의 아이스크림은 수천 년 전 어떤 사람이 추운 겨울밤에 우유 한 그릇을 우연히 밖에 두었을 때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한다. 그 이름처럼‘얼린 크림’이다. 분명한 것은 중국인들이 3000년 전에 눈과 과일즙을 섞어 셔벗을 만들었다는 사실이다.


옛날 알렉산더 대왕(Alexander: B.C. 356~323)은 꿀, 과일즙,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을 즐겼고, 산에서 날라온 눈으로 얼렸다. 유럽의 경우에는 마르코폴로(Marco Polo)가 북경에서 돌아와 물과 우유를 얼려 만드는 법을 전했다.


하지만 공식적인 냉동에 의한 제조법으로 그릇 외부 표면에 질산 칼륨이 혼합된 물을 사용해 만든 것은 1292년 일이다.


아이스크림은 많은 사람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세계 곳곳으로 전해졌는데, 프랑스 왕 헨리 2세의 왕비, 카드린느(Catherine)는 이탈리아에서 아이스크림 요리사를 프랑스로 데려왔다. 그리고 헨리 4세의 딸이 1685년 영국 찰스 1세와 결혼할 때는 도버 해협을 건너가 라스베리, 오렌지, 레몬 등을 넣어 만들었다. 1789년 바스티유 감옥 습격 당시 혁명 지도자들은 프로코프 아이스크림 가게를 본거지로 삼았는데, ‘냉철한 이성을 유지하기 위해’아이스크림을 사용하였다. 그 후 아이스크림은 시민들의 절대적인 인기를 끌었고 대중들에게 널리 확산되었다. 미국에서는 4대 대통령인 메디슨(Madison)이‘크고 빛나는 분홍빛 돔’이라는 딸기 아이스크림을 백악관 국빈 만찬에까지 내놓을 정도였다. 아이스크림을 좋아했던 나폴레옹도 프로코프 가게에서 유래된 아이스크림을 생각하면서 세인트 헬레나 유배 생활을 하였고 황제의 꿈을 간직했다고 한다.


현대의 아이스크림은 1800년대 중반 산업화에 의해 미국 공장에서 대량 생산이 시작되면서 아이스크림 산업화가 세계 곳곳에서 촉진되었다. 하지만 그 달콤한 맛에 너무 깊이 빠지는 것을 우려해 한때 교회에서는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죄가 된다고 설교할 정도였다.


※ 출처 : e知인 영어지식검색 (http://ezin.ybmsisa.com), 한국토익위원회 News Letter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