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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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전적 보상은 가장 논쟁의 여지가 많은 보상의 한 형태이다.  LeBoeuf(1985)는 금전적 보상이 변화를 낳는다고 믿었다.  그러나 관리자는 다른 유형의 보상 전략도 활용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또한 그것들의 유용성에 대해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수행지도자로서 관리자는 보상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가 창출되고, 사람에 따라서 그 효과가 다르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가장 효과적인 보상 가운데는 인정, 탄력적 근로시간, 재택근무, 휴가, 선호하는 업무 선택, 승진, 독립적 업무수행, 개인성장 기회와 같은 것들이 있다.  어떤 형태의 보상이 어떤 직원을 만족시킬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대답은 간단하다.  물어보면 된다.

출처 : 인적자원개발론(Gil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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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금단현상 2009.03.18 23:4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마지 머리를 얻어 맞은 것처럼... 간단하면서도 당연한 걸 왜 생각도 못하고 있었는지...
    보상 뿐만 아니라 복리후생 제도를 설계할 때도, 물론 직원들의 의중을 파악하기 위해 만나고, 이야기 나누고, 의견을 듣고 하지만... 결국은 경영진 맘대로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비용적인 관점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에 결국은 직원의 손을 뿌리치고 경영진의 손을 들어준다. 그게 정답이 아님을 알면서도... 그러다 보면... 이제 직원의 의견은 아예 생각도 안할지도... 마치 자기가 경영진의 전략적 파트너라도 되는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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