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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봉사자로서의 리더

by 금단현상 2009.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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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리더는 봉사자이다.  그는 자기 자신보다 직원들의 요구, 기대, 관심과 성공을 먼저 생각한다.  봉사자로서 리더는 다음과 같이 행동한다. (Gilley & Maycunich, 2000b)

- 직원들을 옹호하고, 지원하고, 격려한다.
- 직원들의 경력개발을 포함한 전반적인 개발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그들이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한다.
- 직원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조직의 성공을 부하직원들과 공유한다.
- 사업성과를 달성하는 데 직원들이 기여한 바를 조직의 다른 의사결정자들이 알게 한다.
- 직원들의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진다.
- 직원들의 성공을 축하한다.
- 직원들이야말로 조직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믿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안녕이나 승진은 덜 중요시한다.
- 봉사를 자신이 해야 할 올바른 일이라고 믿는다.

효과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직원들이 다음과 같을 것이라고 믿어야 한다. (Maslow, 1998)

- 직원들은 자신이 가진 모든 기술과 능력을 발휘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믿을만한 존재이다.
- 직원들은 조직의 결정사항, 사명과 전략에 대하여 알 권리를 가진다.
- 직원들은 수동적인 관찰자로 머무르기보다는 참여하여 공헌하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
- 자신들은 조직에 안전망이 있다면, 기꺼이 위험을 감수한다.
- 직원들은 팀워크와 집단의 조화를 즐긴다.
- 직원들은 더 발전할 수 있는 존재이다.
- 직원들은 성장, 발전하기를 원한다.
- 직원들은 자신이 중요하고, 필요하며, 유용하고, 성공적이며, 자랑스럽고, 존중받는 존재라고 여겨지기를 원한다.
- 직원들은 리더, 관리자, 동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원한다.
- 직원들은 유의미한 일을 하고 싶어 한다.
- 직원들은 자신들의 성과가 정당하게 평가, 인정받기를 바란다.
- 직원들은 의존적이고 수동적이기보다는 책임지기를 원한다.
- 직원들은 권위적 리더십보다는 자기주도적 리더십을 선호한다.
- 직원들은 조직이 전략적 사업 목적과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를 원한다.

봉사적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개발적 리더십의 열 가지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그 원칙들은 다음과 같다. (Gilley & Maycunich, 2000b 69~85)

- 신뢰의 원칙 : 신뢰가 없으면, 직원들은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이것은 성공적 조직과 효과적 리더십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 개인 책무성의 원칙 : 효과적인 리더는, 자신이 주창하고 실행한 계획, 정책, 절차, 유인책, 해결책을 포함하여, 자기 자신의 태도, 행동, 사업결과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음을 져야 한다는 것을 안다.
- 직원 옹호의 원칙 : 지금까지 어떻게 해 왔는가를 보면 그 사람의 리더십에 대해 알 수 있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비춰질 지를 걱정하기보다는 "자신의 역할과 책무를 다해서 다른 사람들을 발전시켰는가?"라는 질문을 우선시해야 한다.
- 자부심 고취의 원칙 : 효과적인 리더는 업무배분, 성장과 개발 활동, 면대면 만남, 수행평가, 프로젝트, 토론, 발표, 제안 등과 같은 일상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직원들이 자부심을 고취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수행 협력의 원칙 : 효과적인 리더는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직원들과 함께 일한다.
- 성과 증진의 원칙 : 효과적인 리더는 사람을 통해서 사업성과를 달성할 책임을 진다.
- 효과적 의사소통의 원칙 : 효과적인 리더는 훌륭한 의사소통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서 그는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키고 비전을 창출하며,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성과를 평가하며, 수행 문제를 처리하고, 경력 상담과 멘토링을 한다.
- 일관성의 원칙 : 효과적인 리더는 위기의 순간에도 일관성을 유지한다.  그러나 부서나 조직을 개선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해야 할 때가 언제인지도 알아야 한다.
- 총체적 사고의 원칙 : 효과적인 리더는 조직의 비전을 창출하고, 그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실천 계획을 수립하며, 조직을 개선하고 미래의 기회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직원 우선의 원칙 : 효과적인 리더는 조직보다 직원들의 헌신, 참여, 충성을 우선시 한다.  조직이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하고, 경쟁력 제고와 조직 갱신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직원들의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신한다.

21세기 조직에서 효과적인 HRD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원칙들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인적자원개발론(Gilley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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