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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HRD리더의 역량

by 금단현상 2009.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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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ley와 Maycunich(2000b: 59~61)는 HRD리더가 반드시 가져야 할 역량들을 제시했다.  이것은 Ulrich(1997a), Simonsen(1997), Shera(1994)가 주장했던 것들이기도 하다.

- 사업에 대한 지식
사업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이해해야만 HRD리더는 기업을 변화시키기 위한 적절한 활동들을 개발할 수 있다.  Ulrich(1997b)는 사업에 대한 통찰력을 갖기 위해서는 인적자원개발뿐만 아니라 마케팅, 재정, 전략, 기술, 판매 같은 분야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HRD실천에 대한 지식
HRD리더는 최상의 수준에서 혁신적이고 효과적으로 HRD를 실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분석, 해결책 설계, 수행관리, 학습과 개발, 조직과 직무의 설계, 수행과 OD 컨설팅, 평가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 변화 관리에 대한 지식
HRD리더는 변화 과정을 관리한다.  이 과정에서 그는 고객과의 관계를 설정하고 문제를 진단하며, 문제에 대한 근본 원인을 밝히고, 인과분석을 하고, 비전을 명료화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전문적인 변화촉진자로서의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HRD리더는 자신과는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뛰어난 대인관계기술이 필요하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고 지지하는 협력적 태도와 갈등해결 기술을 개발하여야 한다.  그럼으로써 의견차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서로 발전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다.

- 리더십 기술
HRD리더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새로운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채택하여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  리더십 기술을 통해서 변화를 탐색하고, 주도하며, 지원한다.  또한 변화를 관리하고 새로운 조직 전략을 이끈다.

- 사업 기술
HRD리더는 조직에 대해 학습하고, 문화를 이해하며, 경험이 없으면 쉽게 얻어질 수 없는 조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여야 한다.

- 문제해결 기술
HRD리더는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분석하며, 근본 원인을 밝히고, 인과분석을 실시하며,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그럼으로써 조직의 구성원들이 어렵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적자원개발론(Gil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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