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R을 통한 개인과 조직의 성장
  • 직장인 자기계발
HRD Cafe

[HRD School] 학습 후기 - 2007. 10. 10

by 금단현상 2007. 10. 14.
반응형

벌써 스쿨이 끝난지 4일이 지났네요. 요즘 하는 일이 많다보니, 글을 쓸 시간이 많지가 않습니다.


첫번째 세션은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에 대해 짱가님께서 발표해주셨습니다.

지난번 스쿨에서 옆자리 앉아계셨던 분께서 발표를 하시니 느낌이 새롭네요. 서수원점으로 발령이 나셔서 다음부터는 참석이 힘드시다고 하니 많이 섭섭합니다.


지난번 스쿨에서 다뤘던 "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기술"에 대해 강의를 들을 때에는 책을 반밖에 못읽고 가서 가끔 못따라 가는 부분도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무슨일이 있어도 다 읽고 가야 한다고 다짐을 하고 열심히 읽었습니다.

다행히 예비군 훈련이 월, 화, 수에 있었기 때문에, 그 시간을 이용하여 책을 다 읽긴 했습니다.


책 겉표지에 보면 이렇게 쓰여있습니다.


"일 잘하는 사람에겐 그만의 비밀노트가 있다!

프로페셔널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5가지 법칙"


도대체 이 다섯가지가 무엇일까 고민하며 책을 읽어 나가는데, 다섯가지로 정리가 안되더군요.

다행히 발표를 맡아주신 짱가님께서 잘 정리해 주셨습니다.


1. Know Thy Time(자신의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시간에 집중.

2. What Can I Contrubute?(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 목표에 집중. 공헌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3. Making Strength Productive(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 관련 없는 단점은 생각하지 말고, 강점에만 집중 및 강화.

4. First Things First(중요한 것부터 먼저 해결하는 방법)

 - 우선순위를 정하라.

5. The Elements of Decision-making/Effective Decisions(의사 결정)

 - 반대의견도 중요하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5가지 법칙 모두가 "선택과 집중"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책일 읽더라도 책에서 배운 바를 실천하지 않으면 안되겠죠?


저도 다행히 몇가지는 이미 실천하고 있습니다. 우선 올 초부터 담배를 끊어서 불필요한 시간을 없앴습니다. 그리고 아침마다 해야 할 일을 노트에 적은 후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업무부터 실행을 합니다. 그러나 중간중간 생기는 변수들을 통제하기에는 아직 역량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우선순위, 공헌의 목표 설정 등 많은 것이 미숙합니다. 실제로 주 업무가 인사담당(채용에서 퇴직까지 전반적 업무)이다보니,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생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배를 끊었음에도 사람들과의 대화를 위해 가끔 흡연실에 갑니다. 심지어 가끔은 타 부서의 회식자리에도 참석을 합니다. 이러한 것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지, 아니면 다른 페이퍼 웍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지는 아직 결정을 내리기 힘이듭니다.(그래서 야근을 통해 둘다 하고 있습니다 ㅡㅡ;;) 경력을 쌓아 갈수록 앞서 말한 "선택과 집중"을 잘 할 수 있겠죠??


두번째 세션은 길동무님께서 (주)삼천리 임원코칭교육 사례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임원 역할 및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management에서 coaching으로 변화함에 따라 요즘 들어 coaching에 관한 교육이 화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현업에서 교육담당자로 근무하시는 분의 생생한 발표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발표하셨던 내용이 성공사례가 아닌 실패사례이기 때문에 마음에 더 와닿지 않았나 싶습니다.


어찌 보면 길동무님의 회사이신 (주)삼천리와 저희 회사가 조직면에서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직적 조직이고, 외부의 위협이 많지 않았던 조직. 그렇기 때문에 어찌 보면 변화를 두려워 하는 조직일 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이제는 필히 바뀌어야 하는 조직으로서, 실패사례를 발판으로 삼아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게끔 해야겠습니다.


교육 참석자들의 동기부여를 어떻게 이끌어 내야 하는지.. 이제 앞으로 저희 회사 교육 진행시 이 점을 더욱더 고민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환경조성 사례(슬로건 및 코칭보드), 교육 담당자들이 직접 아침밥을 대접한 사례 등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처음으로 인사드린 많은 분들, 그리고 지난번 스쿨때 뵈었던 많은 분들... 스쿨을 통해 함께 발전하는 카페人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HRD Ca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식백곰님 감사합니다.  (0) 2008.01.06
아름다운 주말입니다.  (0) 2007.12.15
2007. 11. 7 HRD School  (0) 2007.11.13
교육 진행하러 갑니다 ㅠㅠ  (0) 2007.11.09
[HRD School] 학습 후기 - 2007. 9. 19  (0) 2007.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