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R을 통한 개인과 조직의 성장
  • 직장인 자기계발
HR issue

"직장인 52%, 기업문화 女에 비우호적"

by 금단현상 2008. 7. 18.
반응형

출처 : 연합뉴스


- 잡코리아, 비즈몬, 남녀 직장인 825명을 대상으로 '현재 근무 중인 기업이 여성이 일하기 편한 문화가 조성돼 있다고 생각하는가'라고 설문 - 52.1%가 '아니다' 대답


- 여성의 69.2% 기업문화가 여성에 비우호적


- 남성은 54.9% 여성이 일하기 편한 문화


- 현재 근무 중인 기업이 여성이 일하기 편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답한 직장인의 이유(복수응답)

 '승진 및 업무역량 확대의 기회에 성별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63.5%)

 '마음 편히 육아휴직을 낼 수 있는 사내 분위기 때문에'(33.4%)


- 여성이 일하기 좋은 직장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복수응답)

 '육아에 신경을 쓸 수 있도록 탄력 근무제를 시행'(52.6%)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50.1%)


- 잡코리아 김화수 대표, "여성이 일에 몰두할 수 있는 근로환경이 조성되기 위해서는 국가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여성이 일할 수 있는 기업 분위기를 만들려는 기업주의 노력이 뒷받침 돼야"



참 재미 있는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남자는 여성이 일하기 편한 문화라 하고, 여성은 비우호적이라 생각을 하고..

저희 회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고 해도 같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마도 생각하는 관점의 차이일 것인데, 자신의 불만사항을 가장 먼저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제가 여러 직원들과 이야기해본 결과 남성는 여성의 정시 퇴근, 여유로운 업무 등을 이유로 여성들이 일하기 편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와 반대로 여성은 급여 및 승진 등의 차이로 회사가 여성에게 비우호적이라 생각을 합니다.

남성 여성을 떠나서 직장인이 일하기 편한 문화를 만들어야 할텐데,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네요...

반응형

댓글0